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청약&분양 꿀팁

[청약/분양]공공분양vs민간분양(LH아파트? 브랜드아파트?) 간단 정리

by 규니지니 2022. 9. 7.
728x90
안녕하세요. 아파트 청약에 대해 막막하신 분들을 위한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저는 2022년 27살-28살 신혼부부로, 2022년 1월 분양가상한제 아파트(34평)에 당첨되어 입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의 경험, 꿀팁과 부동산 관련 생각들을 나눌 예정입니다.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이 무엇인지, 글 한편으로 이해를 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2030이 당첨될 수 있는 전략을 중심으로 간단히(자세한 점수빼고) 설명할 예정입니다.

 

선결론

2030 기혼 - 공공분양 생초(아이X) or 신특(아이O) / 민간분양 생초(아이X) or 신특(아이O) + 일반 추첨제

2030 미혼 - 민간분양 생초(24평) + 일반 추첨제

 

1. 공공분양

 - LH(토지주택공사)에서 아파트를 짓고 분양하는 것.

  *LH와 민간브랜드의 컨소시엄(=콜라보레이션)으로 짓는 경우

   -> 자연앤자이, 자연앤이편한세상, 힐스테이트 웰카운티 등도 있습니다. 자연앤(경기주택공사)/웰카운티(인천주택공사)

 

2. 민간분양

 - 흔히 브랜드라고 불리는 건설사에서 아파트를 짓고 분양하는 것 (Ex. 래미안, 자이, 푸르지오 등)

 * LH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들보다는 분양가가 조금 더 비싸지만, 그만큼 퀄리티도 좋고 이미지도 좋습니다.

 

3. 당첨자 선정 방식

 

 1) 공공분양 중 특별공급(생애최초, 신혼부부, 다자녀 등)

    - 생애최초: 기혼자&소득세 납부이력 5년 이상&600만원 이상 예치금 -> 소득에 따라 추첨제

    - 신혼부부: 기혼자 -> 소득조건, 결혼기간, 자녀 수에 따라 가점제(민간 일반공급 가점제와 비슷)

    - 다자녀: 애가 셋 이상이면 그냥 됩니다. 사실 3자녀 이상은 집 나라에서 주는게 맞죠.

 

 2) 공공분양 중 일반공급

    - 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저축총액이 많은 자

   여기서 질문! 일시불로 넣어도 되나요? -> 공공분양에서는 월 10만원까지 금액을 인정합니다. 즉 매달 10만원씩 꾸준히 넣은 금액이 많은 순부터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ex) 당첨자 커트라인이 1800만원인 경우 -> 매달 10만원씩 (연120만원) 15년을 꾸준히 넣었으면 신축 아파트 분양권을 얻을 수 있다!

물론 상황에 따라 2만원씩 청약 통장에 돈을 넣으시는 분들도 있지만, 공공분양에서의 인정금액을 위해서라면 꼭 10만원씩 납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30의 경우 청약통장 납입 기간이 짧아(인정 금액이 적어) 사실상 미분양이 아닌 경우, 공공분양 일반공급 당첨자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3) 민간분양 중 특별공급(생애최초, 신혼부부, 다자녀 등)

    - 생애최초: 기혼자&소득세 납부이력 5년 이상 -> 소득에 따라 추첨제

                       미혼자&소득세 납부이력 5년 이상 -> 전용 60미만 (일반적으로 전용59=24평) 추첨제 넣을 수 있음!

    - 신혼부부: 기혼자 -> 소득조건, 결혼기간, 자녀 수에 따라 가점제(민간 일반공급 가점제와 비슷)

                      + 30%물량은 신혼부부 중 랜덤뽑기 추첨제~!

    - 다자녀: 마찬가지로 집 줘야죠.

 

 4) 민간분양 중 일반공급

    - 민간분양 중 일반공급에는 가점제(점수)와 추첨제(랜덤뽑기)가 있습니다.

주거전용면적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비규제지역
85m² 이하 가점제 : 100%
추첨제 : 0%
가점제 : 75%
추첨제 : 25%
가점제 : 40%
추첨제 : 60%
85m² 초과 가점제 : 50%
추첨제 : 50%
가점제 : 30%
추첨제 : 70%
가점제 : 0%
추첨제 : 100%

 추첨제는 말 그대로 진짜 랜덤뽑기이구요. 가점제는 부양가족수(0~6명), 청약통장가입기간(0~15년), 무주택기간(0~15년)에 따라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마찬가지로 2030의 경우 위 점수들이 모두 낮기 때문에 미분양 수준이 아닐 경우 당첨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2030의 경우 민간분양의 일반공급 중 추첨제 물량에 도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공공 민간
특별 일반 특별 일반
신혼부부(자녀O) 신혼부부(가점)
or
생애최초(추첨)
사실상 불가 신혼부부(가점+추첨)
or
생애최초(추첨)
추첨제
신혼부부(자녀X) 생애최초(추첨) 사실상 불가 생애최초(추첨) 추첨제
미혼2030 사실상 불가 사실상 불가 생애최초 24평(전용59) (추첨) 추첨제
비고

*최근 민간분양 중 신혼부부의 경우도,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쏠림 현상이 있어 때로는 눈치싸움으로 신혼부부 특공(30%추첨제)에 도전하는 게 확률이 더 높을 때도 있습니다.
모든 청약은 특별공급 1+ 일반공급 1, 2회 지원할 수 있으니 특별공급을 넣었더라도
꼭 다음날 일반공급도 넣기
!
일반공급 중 추첨제는 따로 넣는게 아니라, 그냥 넣고 가점제 비율에서 떨어지면 추첨제로 넘어감.

 

다음 글에서는 청약/분양에서의 당첨을 확률로 계산하여

"청약이 로또가 아닌데? 몇번 하면 당첨 되겠는데?"

라는 생각이 드시는 글을 준비하겠습니다.

 

+18살에 청약통장을 만들어야하는 이유(Feat. 빠른 골든티켓 만들기/자녀에게 골든티켓 쥐어주기)

+남편/아내 통장으로 당첨되었어도 나머지 한명의 통장을 계속 가져가야 하는 이유(Feat. 노후대비)

 

도 다뤄보겠습니다.

 

+특별공급 자세한 기준 오피셜! 청약홈

청약홈 | APT청약안내 특별공급 (applyhome.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