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전략&아이디어

S&P500 종류가 너무 많아. 무엇을 사야 할까?

by 규니지니 2024. 8. 4.
728x90

안녕하세요. 규니입니다.
미국 증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주변 사람들이 어떤 것을 사야 하느냐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지인들에게 저는 "S&P500 사, 그러고 공부 시작해봐. 혹은 그냥 S&P500만 꾸준히 투자해도 괜찮아."라고 이야기합니다.

한 두달이 지나고 만난 지인들은 다시 묻습니다. "S&P500이 종류가 많던데?", "나는 주거래은행이 신한은행인데 그러면 신한투자증권에서 SOL 미국S&P500 사면 되는거야?"와 같은 질문을 받습니다.

그래서 S&P500 ETF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S&P500 ETF의 종류는 많지만 안에 들어 있는 주식은 같다.
- 홈플러스에서 파는 과일바구니(사과2, 망고2, 복숭아2, 한라봉2)나 이마트에서 파는 과일바구니(사과2, 망고2, 복숭아2, 한라봉2)나 포장지 브랜드만 다를 뿐 내용물은 같습니다. 혹은 롯데마트에서 파는 과일 바구니(사과4, 망고4, 복숭아4, 한라봉4)의 내용물은 2배 많지만 가격이 2배 비싸기 때문에 똑같습니다.
- S&P500 ETF도 내용물은 모두 같습니다. 이걸 어느 자산운용사에서 만들었는지에 따라 브랜드 이름만 다를 뿐입니다. 이름 빼고 똑같습니다.

2. 종류는 무엇무엇이 있나
- 국가 / 자산운용사 / 이름
- 미국 / 뱅가드 / VOO
- 미국 / 블랙록 / IVV
- 미국 / 스트리트스테이트 / SPY, SPLG
* SPY와 SPLG는 똑같은 데 왜 두 종류인가요? 큰 과일세트와 작은 과일세트.
- 한국 / 한국투자자산운용 / TIGER 미국S&P500
- 한국 / 미래에셋자산운용 / ACE 미국S&P500
- 한국 / KB자산운용 / RIES 미국S&P500 (구.KBSTAR)
- 한국 / 신한자산운용 / SOL 미국S&P500
... 등등 엄청 많음

3. 그럼 무엇을 사야하나
- 미국 계좌에서는 미국 것 중에 수수료 싼 것 (SPLG-VOO, IVV- SPY)
- 한국 계좌에서는 한국 것 중에 수수료 싼 것 (RISE-ACE-TIGER ...)
* 주거래 은행과 증권 계좌는 아무 상관 없다. 또 내 계좌가 신한이든 국민이든 상관없다. 내 신용카드가 롯데카드라고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과일바구니만 살 수 있나요?
- 어차피 똑같으니 수수료 싼 거 사자.

4. 환전은?
- 미국 계좌에서 사려면 환전을 해야 한다. 혹은 키움증권에서 원화주문서비스 신청해서 하자. 환전수수료 0원이다.
- 한국 계좌에서 사려면 그냥 원화로 사면 된다. ETF 가격 안에 환율 알아서 반영된다.

5. 어느 계좌로 사는게 좋은가?
- 미국 계좌: 1년당 250만원까지 수익은 비과세. 초과시 22%
- 한국 ISA 계좌: 3년당 200~400만원 수익 비과세. 초과시 9.9% 분리과세
- 한국 연금 저축 펀드 계좌: 비과세.
-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 굴리는 돈이 3000만원 아래면 그냥 미국 계좌하자. 계좌 안쓰더라도 ISA계좌는 미리 만들어두자. 투자 안해도 통장 개설일로부터 날짜 세서 세금 혜택 받을 수 있다.

6. 너는 어떻게 사는데?
- 미국 계좌: 본인 및 배우자 명의 통장으로 연 250만원씩 총 500만원까지만 수익실현하고 나머지는 그냥 쌓아놓음.
- ISA 계좌: 본인 및 배우자 명의 통장으로 납입한도(1년에 2천만원씩) MAX로 넣고 3년 되면 세금 혜택 받고 다시 만듦.
- 연금 계좌: 본인 및 배우자 명의 통장으로 세액공제한도 (각 600만원) 맞춰서 넣고 그냥 묻어둠. 노후대비용.

간단히 쓴다고 했는데 좀 길어졌다. 요약.

미국 계좌: 키움증권 계좌 만든다 - 원화주문서비스 신청한다 - 돈 넣고 SPLG 사자.
한국 계좌: 아무 증권사나 ISA계좌 만든다 - 돈 넣고 RISE 미국S&P500 사자. (연금계좌에서도 동일)
끝.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