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경린이 친구들을 위한 시리즈

[#2] 천천히 부자되기 with 복리의 마법

by 규니지니 2024. 4. 5.
728x90

안녕하세요. 규니입니다.

오늘은 경린이 친구들을 위한 시리즈 글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고, 2편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경린아 부자되자!

[경제공부/경린이 친구들을 위한 시리즈] - [#1] 인플레이션(물가인상)과 화폐가치의 하락 (자산을 가져야 하는 이유)

 

[#1] 인플레이션(물가인상)과 화폐가치의 하락 (자산을 가져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규니입니다. 이 게시판을 통해서는 경린이 친구들을 위한 시리즈 글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친구들과 직장에서의 선후배들과 식사 자리, 모임에서 경제 이야기를 할 때가 많이 생

kyuny-jinny.tistory.com


1. 투자의 이유

- 너희들은 투자를 왜 하려고 해? 아마 다들 비슷한 이유겠지. '부자가 되고 싶다.' 혹은 '부자가 아니더라도 돈 걱정 안하고 살고 싶다.' 정도의 이유가 아닐까 싶어. 혹은 어떤 친구들은 '투자 대박나서 직장 그만두고 놀고 싶어!'라는 생각도 할 것 같아. 작년까지만 해도 FIRE라는 말이 유행처럼 돌았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쏙 들어간 것 같아. 'FIRE'를 회사를 그만둔다라는 의미로 이해하는 친구도 있더라구. 뭐 비슷하지만 정확히는 'Financial Independece, Retire Early'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야. 경제적으로 독립을 해서 조기 은퇴를 하자! 라는 의미이지. 그런데 나는 오늘 FIRE 에서 RE를 빼고 다른 것들을 함께 넣어보고 싶어.

- 물론 빠르게 경제적 자유, 독립을 해서 조기 은퇴를 한다면 정말 좋겠지. 그렇지만 '경제적 독립'이라는 목표는 당연히 좋지만, 이걸 '빨리'라는 옵션을 다는 순간 실패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 투자에 있어서 급하게 생각하면 오히려 자산을 깎아먹을 수 있기 때문이지. 그래서 나는 빠르게 은퇴를 하지는 못하더라도,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평생 돈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사는 걸 목표로 투자를 하고 있어. 그래서 나는 FIGHT를 목표로 경제 전도를 하고 있어. 바로 너희들에게 ㅎㅎ. FIRE는 못하더라도 Financial Independence, Grow Happiness Together! 요즘 내가 지향하는 목표야.(자본주의 세상에서 싸워 이기자는 억지 의미도 부여)

-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며 함께 오래오래 삶의 행복을 키우고 싶어서 적당히 붙여봤어. 혼자 잘 먹고 잘 사는 것도 좋지만 나는 너희들과 함께 의지하면서 롱런을 하고 싶어. 워렌버핏과 찰리멍거가 그랬듯, 나도 오랜 시간동안 함께 고민을 나누며 금융인생을 함께할 파트너가 생기길 바라며 본격적으로 2편을 시작해볼게!


2. 천천히 부자되기

- 요즘 비트코인이 많이 오른 이유 때문인지, 엔비디아 때문인지 이런 짤이 여기저기 많이 돌아다니더라! 너희들은 이걸 보고 어떤 생각이 들어? '아!! 엔비디아 살껄~ 아!! 비트코인 살껄~' 물론 엔비디아와 비트코인도 좋지만, 한국 주식 입문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사본 삼성전자, 미국주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본 애플!만 해도 대단하지 않니? 지금 글을 쓰는 24년 4월. 삼성전자도 85,000원을 넘어서 저 짤보다도 더 높은 수익률인 3억4천만원 정도 되는 것 같아. 3.4배나 올랐네! (그리고 아!! 현금만 안들고 있었어도 좋았겠네. 라고 생각한 친구가 있다면, 1편을 아주 잘 이해한 것 같아 ㅎㅎ)

- 우리가 빨리 부자가 되어 세상을 바꾸고 싶다보니, 자꾸 시선이 엔비디아나 비트코인의 가격에 간다고 생각해. 그렇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우리는 조금 천천히 가보자. 과거가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과거의 데이터로 다음과 같이 미래를 생각해보자.

- 첫번째 사진의 삼성전자. 10년동안 약 3.4배, 그리고 두번째 사진은 S&P500 ETF인 VOO의 10년 차트야. 3배가 조금 안되는 것 같지만 배당금을 재투자했을 때에는 약 3.1배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 그래서 우리는 10년에 3배라는 수익을 기대하며 계산해보자.

  2024년 2034년 2044년 2054년 2064년
1억 투자 1억 3억 9억 27억 81억
규니 나이(만) 27세~28세 37세~38세 47~48세 57~58세 67~68세

- 물론 (1)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 (2) 미래의 화폐가치는 지금보다 낮다. 라는 중요한 두가지 변수를 고려하더라도 제법 괜찮지 않아? 페라리를 타고 매일 호텔에서 식사를 하고, 백화점에서 끊임 없이 쇼핑을 하며 살지는 못하겠지만, 이정도만 잘 굴려가도 우리의 앞으로의 삶이 여유있지 않을까? 돈의 단위가 십억단위를 넘어가며 이게 말이 돼? 라고 생각하겠지만 지난 경제 금융의 역사는 계속 반복되었고 이걸 먼저 알아차린 수많은 부자들이 생겨났지!

- 참고로 위 계산은 1억을 투자해놓고 평생 저축, 투자를 안한다는 가정이니까, 우리는 조금만 노력해도 꽤 많은 자산을 가질 수 있을거야.


3. 단리와 복리

- 단리와 복리에 대해 알아보자. 단리는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경우를 뜻해. 복리는 원금에 붙은 이자에 또 이자가 붙는 경우를 뜻해. 아래 표로 이해를 해보자. 1년에 수익률이 5%라고 가정해볼게.

100만원 1년 2년 3년 4년 5년 6년
단리 105 110 115 120 125 130
복리 105 110.25 115.76 121.55 127.63 134.01

- 어때 표로 보니까 이해가 되지? 복리는 단리에 비해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익이 극대화되는 특징이 있어. 또 수익률이 조금만 높아져도 복리에서는 그 효과가 엄청 나.

단리 / 복리 금액 비교

- 뭔가 멋진 이미지로 표현하면 좋겠지만 규니는 왕똥손이기 때문에, 이게 최선이라는 점 양해 부탁해. 이 표를 보니 어때? 이 표에서 네가 확인할 수 있는 부분들은 뭐야? (생각 시간 1분............................................................) 자 같이 알아보자.

1. 복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마법이 일어난다.
 수익률이 5%일 때와, 10%일 때의 두 가지 상황에서, 각각 단리와 복리의 상황을 비교했어.
단리는 2배, 3배, 4배, n배가 될 때까지의 시간들이 일정하지. 매우 정직해.
그런데 복리는 단리에 비해 n배가 되는 시점이 빠를 뿐더러, 뒤로 갈수록 n+1배가 되는 시점이 점점 빨라지지.
이게 바로 복리의 마법이야. 나는 복리를 "시간과 인내심을 돈으로 바꾸어주는 방식"이라고 생각해.
즉, 하루라도 빨리, 어린 나이에 복리의 마법을 깨우치고 투자를 해야한다는 거야. 혹은 오래 살거나.

2. 복리와 안정적인 수익률이 만나면 기적이 일어난다.
 많은 투자자(투기꾼)들은 2배, 10배, 100배!!의 엄청난 수익률을 쫓아. 그렇지만, 대부분 그들은 안타까운 미래를 마주하게 될거야. 누군가는 연평균 수익률 10%라고 하면, 굉장히 지루하다고 생각할수도 있어. 그렇지만 안정적인(나는 10%만 해도 경제적자유를 위한 충분한 수익률이라 생각해) 수익률과 복리가 만나면 엄청난 기적이 일어나. 위에 표에서 보면 10%씩만 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2배, 4배, 8배를 넘어 17배까지 늘어나!
즉, 오랫동안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자산을 선택하고, 오래도록 유지해야해.

+그런데 이 복리의 마법을 다 누리려면 결국, 장기간 지속해야 한다는 가장 어려운 관문이 있어!
인내심...!! 인내심! 인내심!

 


4. 72의 법칙

- 복리가 좋은건 대충 알겠는데, 복리의 수익률이 직관적으로 들어오지 않지? 나도 그래. 우리 뇌는 복리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 그래서 아주 간편하고 유용한 방법을 하나 공유할게. 바로 72의 법칙이야.

-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대략적으로 복리 수익률을 생각해볼 수 있어. 72를 연간 복리 수익률로 나누면 원금이 2배가 되는 기간을 알 수 있어. 예를 들어 연복리 수익률이 6%이면 원금이 두 배 되는데 72/6=12, 12년이 걸려. 연복리 수익률이 8%이면 두 배가 되는데 9년, 12%이면 6년..이런식으로!

나는 연평균 수익률을 약 12%로 목표하고 투자를 해.
그래서 6년마다 원금이 2배가 된다고 생각하면서 투자를 하고 있어.
12년에 4배, 18년에 8배, 24년에 16배, 30년에 32배를 목표로 열심히 달리고 있어!
이렇게 자기만의 목표수익률로 '몇년 후에는 몇배의 자산으로 불릴 수 있을지를 계산해두는 것도 좋아.'

물론 72의 법칙은 예금식 접근이라,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를 진행할 경우에는 어려움이 있어.
이럴 때에는 아래와 같이 네이버 금융계산기를 활용해 적금 - 이자 방식을 복리로 설정하고 계산을 해봐!

네이버 금융계산기 - 적금 - 복리 계산 예시


5. 정리

- 오늘은 복리의 개념과 함께 천천히 부자되기를 알아봤어. 물론 한달만에, 일년만에 2배, 10배의 수익을 내면 좋겠지만 그건 매우 어려운 일이야. 그렇지만 우리가 복리의 개념을 알고,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해서, 복리의 마법을 누려보자. 복리의 마법만 잘 활용해도 우리가 경제적으로 여유롭게 살 수 있어! 오늘은 복리의 마법과 복리를 누리기 위한 필수 자질!!인내심과 관련한 내용으로 정리해볼게. (연평균 8~12%를 안정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상품들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뤄볼게! 혹시 급한 친구가 있다면 주식-투자전략&아이디어 게시판에서 ETF글들을 참고하길 바라!)

1. 매년 8~12%의 수익률과 복리의 마법이 만난다면 '천천히 부자되기'를 달성할 수 있다.

2. 복리의 마법은 시간이 길수록 좋다. 어릴 때 투자를 시작하면 그 자체로 위너.


3. 복리의 마법을 누르리면 오랜시간 투자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오마하의 현인, 버크셔 헤서웨이의 회장 워렌버핏은 이런 말을 했어.
"The stock market is a device for transferring money from the impatient to the patient."
주식 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다.

 

 

우리 조급함은 조금 누르고 인내심을 키워 천천히 부자가 되어보자구~~

 

 

728x90

댓글